토요타 최초의 컴팩트 크로스오버 SUV. RAV4이름의 의미는 "Recreational Active Vehicle with 4-wheel drive"이다. 근데 모든 RAV4가 4륜이 아니라는건 함정. SUV로는 드물게 디젤모델이 없으며 RAV4의 성공으로 컴팩트 크로스오버 SUV시장을 일구어낸 선구자로서의 역활을 톡톡히 한 차량이다.
1994년 일본과 유럽에서 출시했으며 1995년 북미에서 출시되었다. 지난해 전세계에서 664,382대를 팔아치우며 혼다 CR-V와의 경쟁 (696,594대)에서 아쉽게 지기도 했다.
아래의 사진의 4세대 RAV4로서 페이스리프트를 1번 거친 모델이다. 북미에서 판매되고 있는 모델이니 참고하도록. 실제로 국내 판매중인 모델도 아래의 모델과 유의미한 차이는 없다.
이전 세대보다 조금 더 날렵해진 눈매가 인상적이다.
국산차와 수입차를 통틀어 IIHS테스트에서 모든 대항목 GOOD을 달성한 3대 중 1대이다. (나머지 2대는 현대 투싼, 혼다CR-V)
형제차로는 렉서스의 NX가 있으며 NX 역시 하이브리드로도 판매되고 있다. 대한민국에는 RAV4 하이브리드가 2016년 3월 8일에 정식출시되었으며 라브4 4WD의 하이브리드 연비는 13k/L이다.
토요타에서 나오는 차량들의 사이드 미러를 보면 이런 형태로 디자인되어 있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다. 이는 프리우스 개발 과정에서 축적한 공기저항 계수를 줄이는 노하우가 다른 차량에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실내는 아주 뛰어나다고 할 수는 없지만 그렇다고 어디 흠잡을 때를 찾아보기 힘든 것도 사실. 대시보드 우측의 저런 공간활용이 국산 차량에서는 찾아보긴 힘든 점이 특징이라면 특징이다.
보조석과 2열 모두 탑승자들이 불편함을 느끼기 어려울 만큼 공간확보가 잘 되어 있다.
핸들에 열선을 내장할 수 있는 옵션이 없다는 점은 추운 겨울에는 두고두고 아쉬울 듯.
트렁크의 경우 SUV의 넉넉함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수준이다.
가격은 홈페이지 기준 42,600,000원이다.